본문 바로가기

가본 곳

[구리] 동구릉 - 입장료 및 교통편

안녕하세요, 갈매라이트입니다. 오늘은 '구리의 심장'과 같은 '동구릉'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난 추석에 다녀왔는데 업데이트가 늦었네요.


동구릉이란? 

동구릉이란?
조선을 세운 태조의 무덤으로 쓰여지기 시작한 조선 왕들의 가족무덤입니다. '동구릉'은 도성의 동쪽에 있는 9개의 무덤이란 의미인데요. 태조가 죽은 뒤 하륜(河崙)에 의해 이곳을 무덤지역로 정했다고 합니다. 400여 년에 걸쳐 왕릉이 자리잡았음은 동구릉의 지세가 풍수지리설에 의한 명당임을 나타내주는 근거 중 하나입니다.

 

쉽게 말해 동쪽에 있는 9개의 능이란 의미입니다. 구리에 유적지가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동구릉은 풍수지리설 상 명당이기 때문에, 가까운 곳에 '구리 시립 묘지'가 위치하기도 합니다.


물론 허가 받지 않은 무덤도 상당하다고 하네요.



이곳이 동구릉의 주차장입니다.


예전엔 길을 잘 못 들 경우, 동구릉으로 들어가 그 곳에서 유턴을 하곤 했는데, 이제는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세계 유산이라는 표지판도 만들어져있네요. 구리 시민으로서 자부심이 뿜뿜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동구릉은 1,000원의 입장료가 있습니다. 물론 구리시민은 50% 할인입니다. 구리시민으로서 나라에서 주는 첫 혜택을 받게 되었습니다.



1개월 상시 관람권도 있습니다. 1개월 동안 무제한 입장이 가능하며, 1만 원이기 때문에 가까이 거주하시는 분은 맑은 공기를 쐬며 산책을 해보는 것도 좋겠네요.



첫 혜택을 받나 했더니, 추석 연휴라 무료 입장이네요.



입장 후 우측을 보면 박물관이 있습니다. '조선왕릉'이라는 박물관이며, 동구릉 및 다른 무덤들의 역사를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동구릉 배치도입니다. 9개의 무덤 위치를 알 수 있으며, 저는 이 곳 중 3곳을 클리어 해보고자 합니다.



조선 건국의 역사도 볼 수 있습니다. 동구릉에 있는 무덤은 앞서 큰 디스플레이를 누르면 누구의 무덤인지 표시가 됩니다.



트렌드에 발맞춰 VR 체험관도 있습니다. 단, 공사중인 것 같네요. 아이들과 함께 가보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많은 무덤이 있었다니 놀랍네요. 사실 여주의 세종 영릉, 효종 영릉과 선릉역에 있는 선정릉 밖에 가보지 못했는데, 언젠가는 모두 한 번 씩 가봐야 겠습니다.



단순히 무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방문자들을 위해 휴식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저는 와이프와 함께 오목을 둬봤습니다. 물론 제가 이겼지요.



위 사진과 같이 정말 다양한 가족들이 모여서 휴식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저도 언젠가 아이와 함께 꼭 다시 한 번 방문해보려고 합니다.


동구릉 교통편 및 주차요금 안내

동구릉은 자차 이용 또는 가까운 "우리나라최대왕릉군인동구릉" 버스 정류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버스 안내

  • 일반버스: 1, 1-1, 1-2, 10-5, 88, 92, 202, 202-1

  • 직행좌석: 1115-6

  • 마을버스: 2, 2-1, 6


주차요금(후불제)

  • 승용차 : 기본30분 500원 / 10분 초과시마다 200원

  • 15~25인승이하 : 기본30분 1000원 / 10분 초과시마다 400원

  • 25인승초과 : 기본 30분 1500원 / 10분 초과시마다 600원

  • 국가유공자, 장애인, 경차(저공해차랑) : 50%감면(증빙 필수)

  • 현금, 카드 가능

  • 특이사항 : 왕릉 내 음식물섭취 불가(음수는 가능), 돗자리 반입 불가